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녀가 부자가 되는 습관, 유대인의 돈 교육에서 배운다

by 스마트킹 2025. 4. 23.


부자 아이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어떤 부모는 이렇게 말한다.
“크면 다 알게 되지”, “지금은 공부가 먼저야.”
하지만 유대인 부모는 다르다. 그들은 자녀가 어릴 때부터 부자가 되는 사고방식과 습관을 심어준다.

자녀가 돈을 대하는 태도는 어릴 적 형성된다.
그리고 그 습관은 평생을 따라다닌다.


1. 유대인은 돈에 대한 감각을 '놀이처럼' 키운다

유대인 가정에서는 용돈을 주는 방식조차 다르다.
그들은 자녀에게 이렇게 묻는다.
“이 돈은 어디에 쓸래?”
그리고 아이가 정한 사용처에 대해 함께 대화를 나눈다.

  • 얼마나 필요한가?
  • 왜 사고 싶은가?
  • 지금 필요한가, 나중에 사도 되는가?

이러한 질문은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의사결정 능력과 가치 판단 훈련이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돈을 관리하는 습관을 익히고,
그 과정에서 자기 절제와 장기적 안목을 갖게 된다.


2. 대한민국은 ‘소비 중심’의 문화가 먼저 자리 잡는다

반면, 대한민국의 많은 가정은 용돈을 ‘보상’처럼 제공한다.
“시험 잘 보면 줄게”, “말 잘 들으면 더 줄게.”
이 방식은 아이에게 돈 = 보상이라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소비를 과도하게 통제하거나,
반대로 무비판적으로 허용하는 경우도 많다.
그 결과, 아이는 돈에 대해 비합리적인 감정을 갖기 쉽다.
예를 들면 “돈은 항상 부족하다”거나 “비싼 것이 좋은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이다.


3. 유대인 부모는 ‘자산형 인간’으로 키운다

유대인 교육의 핵심은 아이를 자산을 쌓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다.
이들은 저축, 투자, 기부를 습관화된 행위로 만들고
그 과정에서 ‘돈은 도구이며, 책임 있게 다뤄야 한다’는 철학을 주입한다.

  • 10%는 기부
  • 40%는 저축
  • 30%는 소비
  • 20%는 미래 투자

이런 분배 습관을 반복하며 자녀는 ‘돈의 흐름’을 몸에 익히고,
자연스럽게 돈이 일하게 만드는 법을 배우게 된다.


4. 대한민국은 ‘돈을 벌기보단 쓰는 법’에 익숙하다

한국 아이들은 돈을 버는 경험 없이
소비자로서의 역할만 익힌 채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용돈기입장을 쓰더라도, 단지 기록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고
돈을 통해 가치를 판단하거나 미래를 준비하는 훈련은 부족하다.

또한 학교 교육에서조차 ‘경제’는 선택 과목이거나
성인 이후에야 겨우 접하게 된다.
그 결과, 사회 초년생이 된 이후에도 돈에 서툰 경우가 적지 않다.


5. 부자 아이는 ‘돈의 본질’을 아는 아이

유대인 아이들은 돈을 단순한 수단이 아닌
인생을 설계하는 자원으로 인식한다.
이들은 돈을 통해 미래를 계획하고,
나눔과 절제를 통해 삶의 균형을 배운다.

이와 달리 대한민국은 여전히 ‘돈 이야기’를 꺼리는 문화가 강하다.
부자 되자는 말을 하면 속물처럼 보일까 걱정하고,
돈을 가르치는 것은 이기적인 것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이제는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돈 교육은 인성 교육이고, 자립 교육이며, 미래 교육이다.
유대인의 철학처럼 ‘어릴 때부터의 훈련’이야말로
자녀가 진짜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부자 되는 습관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그 영향력은 상상 이상입니다.
우리 자녀도 '돈을 아는 아이', '자립하는 아이'로 키워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저장해두시고,
경제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님들과도 나눠주세요.
여러분 가정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돈 교육을 실천하고 계신가요?
댓글로 함께 이야기 나눠주세요!

 

  1. "습관이 부자의 출발점이다"
  2. "돈 교육은 매일의 대화에서 시작된다"
  3. "아이의 미래, 지금의 경제 습관이 만든다"
  4. "부자 아이는 계획부터 다르다"
  5. "작은 용돈이 큰 인생을 바꾼다"